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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웰빙

비트 효능 먹는 방법

by 워니어 2020. 8. 29.

비트 효능 먹는 방법

 

안녕하세요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해 건강 정보 알려드리는 화양연화입니다!

비트 효능

 건강 관리에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규칙적인 운동은 물론 적절한 휴식, 밸런스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영양소가 고루 갖춰진 식사를 하는 것은 직접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그에 맞는 적절한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최근 곽광받는 슈퍼푸드로 떠오르는 일명 '빨간 무' 비트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비트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아삭한 식감 때문에 샐러드 등의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는 재료인데요, 그렇다면 비트 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비트 효능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합시다!

 

 

 

비트 효능 

 

1. 고혈압 예방

 비트의 질산염은 혈액 내 질산염으로 전화 돼 혈관을 넓히고 이완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서 생기는 조그마한 핏덩이인 혈전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피실험자 군에게 매일 약 250ml의 비트주스를 마시게 한 결과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낮아진 사례가 있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비트에는 면역체계, 건강한 뼈, 치아 등에 필요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비트에는 철과 마그네슘, 망간, 나트륨, 아연, 구리, 셀레늄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베타인 성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에 좋은 비트주스

 

3. 간 건강에 도움

 식습관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거나, 지나친 음주는 알코올성 지방이나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쌓이는 원인이 됩니다.

이 때 비트를 섭취하면 좋은데요,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항산화제인 베타레인은 간에 쌓이기 쉬운 지방 침전물을 쌓이지 않게 막아주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간을 각종 독소로부터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고, 비트 내 피토뉴트리젠트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비트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한데요, 최근에는 비트주스가 인기를 끌며 아침에 간단한 모닝 스무디를 마시는 것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비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항암효과 

 오늘 아침에 '와칸다 포에버'로 유명한 블랙펜서 배우 채드윅 보스만이 대장암으로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요, 암 질환은 특히나 한국인에게 가장 위협적인 질병 중 하나이죠. 근데 비트는 암에도 매우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비트에는 베타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폐암, 췌장암, 대장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당뇨 예방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혈관 내 곳곳에 퍼져있는 독소를 찾아 배출해 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게 끔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혈당이 낮아지게 되고, 이는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소화기능 개선

 비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식이섬유는 장 속 환경을 깨끗하게 개선시키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트의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주어 소화불량 등 각종 위장 장애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트 먹는 방법 & 제품 고르는 법

비트는 피클, 장아찌, 샐러드 등으로 먹기도 하지만 비트의 효능을 효과적으로 누리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근 건강기능식품 회사들은 비트즙, 비트차, 비트 주스 등의 다양한 형태로 비트를 제조, 유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비트 제품을 고를 때 비트주스의 경우 함유된 영양소가 열에 매우 약하여 신중하게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점을 확인해야 할까요?

 비트를 제조하는 방식에는 비트를 뜨거운 물에 넣고 끓이는 ‘열수 추출’ 방식이 있는데, 이 방법으로 제조하게 되면 열에 약한 비트의 영양 성분이 다량으 파괴되어 비트의 효능을 못 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02년 한 연구진이 가열 처리에 따른 지용성 비타민의 파괴율을 분석한 결과, 약 121℃에 물에서 15분간 고압 가열했을 때 비타민 A의 파괴량은 52%에 달한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주스를 고를 때는 ‘저온 추출’ 방식으로 제조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HOT한 비트주스

 

 

저온 추출은 비트의 원물을 50℃ 이하의 저온에서 다루기 때문에 뜨거운 물로 인해 영양소가 파괴되는 일도 없고, 중온에서 소실되는 각종 효소와 조효소 등 역시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게 되더라도 체내로 흡수가 되지 않으면 아무 효과가 없겠죠.

비트의 소화ㆍ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발효된 비트즙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발효 과정을 거치게 되면 단단한 세포벽이 무너지면서 그 안에 갇혀 있었던 영양물질이 위산과 소화액에 쉽게 분해될 수 있는 형태로 전환되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제가 한 말을 요약해 보면 비트즙, 비트주스 제형의 경우 제조방식에 따라 효과 차이가 크므로 제품을 만들 때 적정 온도에서 만들어 졌는지, 발효를 거쳤는지 등을 두루 살펴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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