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웰빙

난시테스트, 나 혹시 난시인가? 1분 만에 테스트해보기

by 워니어 2020. 7. 27.
반응형

 혹시 앞에 보이는 사람이나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을 겪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최근 들어 현대인들은 스마트 디바이스를 하루에도 몇 시간 이상씩 들여다봐 나이를 불문하고 난시 증상이 일찍 찾아오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난시의 개념

주변에서 난시라는 말은 평소에도 자주 들어보았지만, 정확히 이게 어떤 증상이고, 어떠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지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오늘은 난시의 개념과 간단한 난시테스트 및 예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

 

 

난시의 개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난시는 눈의 각막에서 굴절된 빛이 한 점(point)에서 초점을 찾지 못하고, 두 점 혹은 그 이상의 초점을 갖게 되는 이상 굴절 현상을 일컫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이만 있을 뿐 모두 어느정도의 난시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난시가 심해지면 물체가 갈수록 흐릿하게 보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어 꼭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난시의 증상

 난시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모두 아시다시피 사물이 뚜렷하고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앞에 블러 처리를 해놓은 것처럼 흐리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근시와 원시가 가까운 곳 or 먼 곳 중 하나가 잘 안 보이는 증상이라면, 난시는 이 두 가지 초점이 모두 맞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면 초점을 억지로 맞추기 위해 눈에 힘을 주게되는데, 이렇게 인위적으로 초점을 조절하려고 할 경우에 눈의 모양체 근육이 수축하여 눈이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면 혹시 나도 난시가 아닌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난시테스트 컨텐츠를 가져왔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고, 안내에 따라 셀프 난시테스트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1> 방사형 선 TEST

 : 위 사진에는 총 36가지의 선이
그려져 있는데요,

선의 굵기와 선명도가 일정하게 보이지 않고
어떤 선은 진하게, 어떤 선은 흐릿하게 보인다면 
난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사진 속 이미지 TEST

: 사실 위 사선이 가득한 곳에는
포켓몬스터 '피카츄'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데요,
피카츄가 보인다면 난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사진 속 글씨 TEST

: 이 사진 속에는 2줄짜리 글이 써져있는데요,

사선 안 글씨가 보인다면 난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진 속 써져있는 글씨 확인 드래그

  "지금 이 글씨가 보인다면 당신은 난시입니다"

 

 

 물론 이 테스트는 정확한 난시 테스트는 아니니, 그냥 '내 눈 상태가 현재 이렇구나' 정도로만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난시 예방하는 방법

 

: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난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까요?

 

사실 선천적 난시의 경우 유전적인 특성 때문에 별 다른 예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만 추가적인 복시나 약시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으러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소년기나 성인이돼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난시는 '각막 손상'에 의해 발생한다고 해요.

 

 각막 손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잦은 스마트폰의 사용', '오랜 시간 자외선에 노출' 등의 이유가 있는데요, 스마트 디바이스를 1시간 정도 사용하면 10분 정도는 눈에 휴식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이 강한 여름철 만이라도 외출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습관이 각막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

 

 

 


 한 번 잃은 시력이나 눈 건강은 쉽게 돌아오지 않으니 꼭 미리미리 눈 건강 챙기셔서 밝고 선명하게 세상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 

 

 지금까지 간단한 난시테스트와 난시 예방법, 난시에 좋은 음식들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