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화양연화입니다 :)
오늘은 요즘 많은 분들이 즐겨먹고 계시는 보이차의 효능과 보이차 끓이는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보이차는 예로부터 중국 황실에서도 매우 즐겨먹던 차인데요, 차를 즐겨먹는 중국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10대 명차라고 합니다.
보이차에 '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름진 음식의 지방 분해 기능을 하는 리파아제 효소를 활성화 시켜준다고 해요!
보이차에 관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실험자 집단에 보이차를 12주 정도 섭취하게 했더니 내장지방이 8% 이상 줄어들었고, 이에 체중 역시 1kg가량 줄어들었습니다. 중간에 섭취를 중단하더라도 한 달 정도 체질량 지수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간단하게 보이차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
: 보이차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로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보이차에는 갈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체중 감량을 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2. 불면증 개선
: 보이차에는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테아닌, 가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의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하여 신경을 안정시켜주는데요, 이는 자연스럽게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숙취해소
: 보이차의 숙취해소 효과는 매우 유명한데요, 많은 직장인들이 회식날 보이차로 숙취 해소를 하곤 하죠.
국내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보이차가 체내의 알콜 분해에 도움을 주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숙취로 인한 갈증을 해소해주고 이뇨 작용을 도와 체내에 녹아있는 알콜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 보이차는 혈관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류를 개선시켜 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보다 원활하게 되게끔 도와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에 따라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항암효과
: 보이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체내에 암세포가 생선되거나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어 각종 암세포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다음은 보이차 끓이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준비물로 주전자, 물 1.5L, 보이차(5~6g), 컵을 준비해주세요.
여기서 말하는 '세차'란 차의 불순물과 카페인을 제거해주고, 차의 맛이 깊이 우러나도록 찻잎을 풀어주는 과정을 일컫습니다.
위 과정에서는 15~20분 정도 넣고 기다리라고 하였는데, 시간이 없을 경우에는 물을 100도 까지 끓이고 불을 서서히 줄여 찻잎을 넣고 5분 정도만 끓여도 어느정도의 맛을 우려낼 수 있습니다.
-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에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다 섭취를 할 경우에 어지러움과 심장이 빨리 뛸 수 있으니 카페인에 예민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과음 시 불면증, 설사, 복통 등을 수반할 수 있으니 하루 적당량만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보이차 효능과 보이차 끓이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하루 한 잔씩 드시면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 같은 보이차!
제 포스팅 읽고 건강하게 드시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