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윤석열 정부의 '만 나이 통일 방안' 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3년 6월부터 새로운 나이 계산법이 적용되는데요, 아래 글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새롭게 바뀌는 만 나이 계산법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 목차 ⭐
1. 한국, 만 나이로 통일된다
2. 만 나이 사용의 장점
3. 도입시기
4. 함께보면 좋은 글
글 시작에 앞서 ⭐꿀 정보⭐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기사를 보니 납부해야 할 금액보다 더 초과해서 건강보험료를 내고 계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가시면 초과 금액 분 중에 일정 금액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1분이면 조회가 가능하니 여러분들도 꼭 확인해보세요!
🔻 🔻 🔻 🔻 🔻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목표하던 일 모두 이루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윤석열 정부의 대표 공약 중에 하나인 '새로운 만 나이 통일 방안'.
실제로 많은 국민들이 나이 계산법 혼용 때문에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았는데요, 2023년 6월 28일부터 우리나라의 법적. 사회적 나이 계산법이 국제 통용 기준인 만 나이로 통일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기존 나이 계산법을 따르자면 12월 31일에 태어난 아이는 단 하루 뒤에 한 살을 더 먹게 되면서 태어난지 이틀 밖에 안 된 아이가 2살이 되는 상황(?)입니다.
만 나이로 통일이 된다면 이러한 한국식 나이 계산법이 사라질 것이고, 이렇게 되면 년도가 아닌 생일이 지났는지 여부에 의해 나이가 결정되게 됩니다.
🔎 현재 사용되는 나이 계산법 3가지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나이 계산법은 1) 한국식 나이 2) 만 나이 3) 연 나이 3가지가 있습니다.
일상에서는 한국식 나이인 ‘세는 나이’를, 법률에서는 ‘만 나이’를 사용하지만 취학 연령이나 군 입대 연령 등은 현재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뺀 '연 나이'를 쓰고 있어 상황에 따라 나이가 달라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은 한국식 나이를 사용하고 있지만 현재 국제통용기준은 '만 나이'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해외에 나가거나 외국 친구들을 만나면 '나를 몇 살로 소개해야하지' 고민하셨던 분들도 많았을 거구요.
실제로 많은 국민들이 나이 계산법 혼용 때문에 불편을 경험하고 있는데요, 최근 한 조사에 의하면 새로운 만 나이 통일 방안 도입을 찬성하는 사람의 비율이 전체 대답자의 65% 이상이 나오는 등 찬성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 앞으로 나이 계산은 어떻게?
만 나이로 통일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앞으로는 해가 바뀔 때 나이를 먹는 것이 아닌, 생일이 지나고나서 +1살이 됩니다.
예시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합시다.
EX)
A(1993. 4.26생)
B(1993. 8.26생)
2023년 4월 26일, 1993년생 동갑내기 친구 2명이 A의 생일을 위해 모였습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동갑이었던 친구들이 만 나이로 통일되면서 A가 B보다 1살을 빨리 먹게 됩니다.
둘의 생일이 4개월 차이가 나므로, 적어도 4개월 간은 A가 B한테 형 소리를 들을 수 있겠죠?^^;;
만 나이로 통일되면 뭐가 좋나?
그렇다면 만 나이로 통일되게 된다면 어떠한 것들이 좋을까요?
우선적으로는 지난 기간동안 코로나로 인해 잃어버린 2~3년을 보상받는 느낌이 당장 들 수 있을 겁니다.
생각보다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로 인해 젊은층은 젊은 층대로 더 즐기지 못해서 아쉽고, 중장년층은 하루라도 더 젊은 나이에 여행을 다니지 못해서 애가 탔을텐데요, 만 나이로 통일이 된다면 당장 1~2살은 어려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아쉬움을 달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그 동안 법적 사회적 나이 계산법이 통일되지 않아 적지 않은 사회 경제적 비용이 발생했었는데요, 만 나이로 통일 된다면 이로인해 발생했던 불필요한 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만 나이 도입시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12월 7일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이 대표 발의한 민법·행정기본법 일부개정안이 의결되었습니다.
개정안이 8, 9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처리되면 국무회의를 거쳐 공포 6개월 뒤 시행되는데요, 이에 따라 2023년 6월 28일부터는 전국민이 새로운 만 나이를 사용하게 됩니다.
오랜 기간동안 사용돼 오던 한국식 나이가 하루 아침에 바뀌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실제로 이번에도 'K- 나이 사용법 관습이 쉽게 고쳐지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아무리 좋은 취지의 개정안이라도 갑작스럽게 바꾸려고 하면 어디선가 불협화음이 나기 마련이죠.
앞으로 정부는 사회적 인식 전환을 위해 법령 정비 작업뿐 아니라 새로운 만 나이 통일 인식 전환 캠페인 등을 통해 우리 사회에 이러한 방안이 연착륙 할 수 있게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만 나이 통일 방안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함께 보면 좋을 만한 글 아래 남겨 드릴테니 시간 나실 때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