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대체공휴일 확대
일정 및 대상확인
안녕하세요 화양연화입니다!
오늘은 2021년 대체공휴일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1. 2021년 대체공휴일 확대2. 언제 더 쉴 수 있나?3. 대체공휴일 적용 기업4. 대체공휴일에 대한 반응 |
2021년 대체공휴일 확대
요즘 지인들을 만나 이야기를 하면 열에 아홉은 '대체공휴일'로 시작될 정도로 대체공휴일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것 같습니다.
이해가 가는게 2021년이 이제 겨우 반이 넘었는데 남아 있는 꿀 같은 빨간날들이 죄다 주말이랑 겹쳤기 때문이죠..
사실 작년부터 올해 달력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최근 주말과 겹치는 모든 공휴일에 대체공휴일을 적용하는 법률안이 국회상임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기존 설날, 추석, 어린이날에만 한정됐던 이 대체공휴일 제도가 다른 공휴일까지 확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주말과 겹치는 올해 광복절부터 대체공휴일이 적용됩니다.
2021년, 언제 더 쉴 수 있나?
그렇다면 올해 남은 대체공휴일은 언제일까요?
달력을 보면 남은 공휴일 중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성탄절(크리스마스)가 주말과 겹치고 있습니다.
만약 대체공휴일법이 오는 6월 29일 국회 본회의에 올라 통과된다면 주말과 겹치는 올 하반기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성탄절에도 대체공휴일이 적용되어 추가로 쉴 수 있게 됩니다.
2021년 대체공휴일
🔶 광복절(8월15일 → 8월16일)
🔶 개천절(10월3일 → 10월4일)
🔶 한글날(10월9일 → 10월11일)
🔶 성탄절(12월25일 → 12월27일)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대체공휴일의 적용대상입니다.
항상 이런 일이 있을 때 마다 소규모 중소기업같은 경우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법적 효력이 없어 남들 쉴 때 일 하러 나가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했었죠.
현재까지 나오고 있는 말에 의하면 5인 이상 사업자인 경우에 중소기업도 대체공휴일법이 적용됩니다.
그말인 즉슨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대체공휴일을 적용할 의무가 없다는 이야긴데요, 이는 근로기준법과 충돌 소지가 있어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가 230여만명에 육박하는데 대체공휴일을 적용받지 못한다"며 "가족까지 포함하면 400여만명 되는 분들이 휴일 없는 삶을 강요 받는 것"이라고 민주당 의원들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대체공휴일에 대한 반응
현재 대체공휴일에 대한 직장인에 반응은 물을 것도 없이 대환영인 입장입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휴일을 4일이나 추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사업장을 운영하는 대표의 입장은 업종별로 극명하게 차이가 났습니다.
우선 여행·숙박업, 유통업계 등은 대체공휴일 확대로 여행, 호텔 관광 등의 소비가 늘어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면 제조업계는 대체공휴일 확대에 우려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휴일이 늘어나게 되면 생산 일정에 차질이 생기고 인건비 부담이 경영 악화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이 정말 많은데 대체공휴일이 적용되면 회사 경영에 있어 더욱더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2021년 대체공휴일에 관한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오늘 전달해드린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아래 댓글에 남겨주세요^^
✅ 함께보면 좋은 글
핀다대출, 은행 발품 필요없는 금리 비교 APP 추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