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 미리 알고 여행 준비하세요!

by ONEYEAR 워니어 2020. 7. 8.

 

안녕하세요 화양연화입니다 :) 7월 7일 절기상으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된다는 소서(小署)가 됐습니다. 뉴스를 보니까 이번 여름이 역대급 더위가 올꺼라는 말이 많은데요, 코로나 때문에 해외여행도 못가고 집에서 언택트(untact) 휴가를 보내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래도 집에만 박혀있을 수는 없죠. 유진 그룹의 한 조사에 의하면 올 여름 휴가 장소를 묻는 질문에 '거리 두기를 준수하면서 국내여행을 가겠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습니다. 가장 강력한 1위 후보였던 '해외 여행'이 강제로 선택지에서 제외되면서 국내여행이 뜨게 되었는데요, 그러다보니 제주도 여행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아요.

 

 

 

2020년 제주도 장마

여행갈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기 전 날씨를 체크하는 일 이겠죠? 개인적으로 성공적인 여행의 7할 이상은 바로 '날씨'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오늘은 제주도 여행 가기 전에 꼭 날씨 체크하고 가시라고, 2020년 제주도 장마기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합니다.

2020년 제주도 장마 시작일 언제?

기상청에 의하면 올해 제주도 장마 시작일은 1973년 기상청 통계 이후 가장 빨리 시작되는 장마라고 하는데요, 제주도는 이미 장마기간이 시작했다고 합니다. 지난 6월 10일 부터 시작하였는데 이는 통계 이래 2011년과 함께 가장 이른 시기라고 합니다. 

 

 

 

기상청은 올해 제주도의 최종 장마 시작과 종료일은 사후 분석을 통해 추후에 발표한다는 애매한 입장을 남겼는데요, 그렇다면 장마가 끝나는 날은 과연 알 수 없을까요? 걱정마세요! 그래서 제가 지난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10년 동안 제주도의 평균 장마기간을 분석해 봤습니다. 

 

 지난 10년동안의 평균 데이터값을 보니 6월 20일에 장마가 시작되어 7월 21일에 끝난 것으로 나오네요.

 

 

 

 

 

이를 통해 봤을 때 올 여름 제주도의 장마는 평균 기간보다 10일 정도 일찍 끝났으니 장마가 한 달 정도 지속된다고 봤을 때 약 7월 중순(15일경)까지는 이어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제주도에 6월 한 달 간 비가 내린 강수일수는 약 13일로 조사됐고, 이 기간 강수량은 313.8mm라고 합니다. 이는 1963년 이후 8번째로 많은 강수량이라고 하는데요, 7월에 오는 비의 양에 따라 역대 기록을 갈아치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여튼 제주도 여행 준비하시는 분들은 오늘 제가 포스팅한 2020년 제주도 장마 기간 참고하셔서, 비 오는 날 여행은 최대한 피하시길 바랍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아래 댓글에 달아주세요 ^_^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