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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웰빙

역류성식도염 목통증 증상 원인 확인해보기

by 워니어 2020. 3. 19.

안녕하세요! 오늘 역류성식도염에 관하여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이름도 어디서 들어본 것 같이 익숙하고 왠지 나도 가지고 있는 것 같은 친숙한 질환들이 많으실 겁니다.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질환엔 더욱 무심하게 되는데요. 그러다가 증상을 들어보면 '혹시 나도?'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이라고도 불리는 '역류성 식도염'도 그 중 하나인데요, 누구에게나 역류는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지만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이는 병으로 발전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오늘은 이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역류성식도염은 패스트푸드등을 즐겨먹는 현대인에게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요,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위장기능을 약화시키며 발생합니다. 또한 피로,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위장의 기능이 약해지고 이에따라 위 내 압력이 올라가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 지속적으로 속이 쓰리거나 아프다.
  • 신물이 올라오고 평소보다 트림을 자주한다.
  • 마른기침이 난다.
  • 목구멍에 무언가 낀 듯한 이물감이 있고 목통증이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으로는 위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흉부작열감'이라는 역류성식도염의 전형적인 증상이 있는데요, 주로 언제 고통을 느낄까요? 식사를 하기 전 공복 시에는 올라올 내용물이 전혀 없으니 아프지 않습니다. 대개는 식사 후에 고통을 느끼죠. 신물이 넘어올 때 후두부를 자극하면 이것이 바로 기침을 유발합니다. 이런 기침은 특히 누웠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혀를 통해서 자신이 '역류성식도염'인지 간단하게 알아볼 수도 있는데요, 위와같이 혀 한가운데에 일자형 세로 갈라짐이 보여도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고, 혀 끝이나 가장자리가 다른 곳에 비해 붉다면 이 역시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목통증

 우선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통증이 있는데요, 목통증이 있다고 무조건 역류성식도염인 것은 아닙니다. 목에 통증이 오면 우선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할 것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곳의 생활 환경입니다. 집이나 자신이 일하는 곳이 건조한지는 않은지, 먼지가 많이 쌓여있는지는 않은지.. 후에 생활환경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때 다음으로 의심해봐야 할 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입니다.

 위산이 역류하여 인후점막을 자극하거나 염증을 일으켜 목이물감을 만들고 이런 것이 반복되면 목통증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역류성식도염은 인후통이나 목쉼 현상 혹은 만성기침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로 이런 경우를 역류성후두염이라고 부릅니다. 

 

역류성식도염 피해야 할 음식

1. 초콜릿 

 : 초콜릿은 지방이 많아 위 속에 오래 머무른 채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며,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식도 괄약근까지 느슨하게 만들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밀가루 음식

 :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을 자주 먹으면 위에 부담을 주고 위산의 과다 분비를 촉진하기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을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농축 과일주스

: 농축 과일주스 중에서도 특히 오렌지, 레몬, 포도주스 등은 위산을 과다분비하게 만들어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농축된 주스는 피하거나 물로 희석시켜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다는 것은 주스뿐만 아니라 너무 당도 높은 과일도 피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겠죠?

4. 커피, 녹차 등의 카페인 음료

: 커피나 녹차 속에 함유된 카페인은 식도를 자극할 뿐더러 식도 하부 괄약근을 이완시켜 위산이 역류되도록 만듭니다.

 

5. 튀긴 음식

: 기름에 튀긴 음식은 소화가 더디기 때문에 위장 내에 오래 정체하면서 위산 분비가 많아지게 됩니다.

 

6. 뜨거운 음식

: 뜨거운 음식도 간과하기 쉬운 부분 중 하나인데요, 뜨거운 음식을 잘못 먹으면 입 속에 염증과 궤양, 물집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의 경우 이러한 화상이나 자극을 견디지 못할 뿐만 아니라 상처난 식도 점막이 쉽게 회복되지 못하기 때문에 식도 안의 염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 풍부해서 궤양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비타민 A,B,C,K 등이 풍부한 양배추는 점막 보호 및 재생을 돕고 출혈이 발생했을 시 이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 감자즙

: 감자즙은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해줍니다. 여기에는 뮤코다당류가 첨가되어 있어 위벽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먹는 방법은 갈아서 즙으로 마셔도 좋고, 감자를 쪄서 먹어도 무방합니다. 아까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기름을 이용해 튀긴음식을 만든다면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절대 삼가해야합니다.

 

3. 마늘 

: 마늘은 기도의 염증을 가라앉혀 천식 증상을 가볍게 합니다. 꿀에 마늘을 숙성시켜서 드시면 자극없이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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