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비교 및 추천
안녕하세요! 생활에 필요한 정보 전달해 드리는 화양연화입니다!
오늘은 실비보험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혹시 보험을 몇 개나 들고 계신가요?
종신보험부터 시작해서 암보험, 치매보험 등의 건강보험 등... 사실 세상에 존재하는 보험의 종류는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이 많은 보험들을 일일히 다 들게되면 비용적으로 너무나 많은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죠.
따라서 오늘은 가입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보험 중 하나인 실손보험에 관해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해요.
바쁘신 분들은 아래 목차 읽어보시고, 필요한 부분만 쏙쏙 뽑아가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실비보험이란?
2. 4세대 실비보험, 갈아타는게 맞나?
3. 실비보험 추천 및 비교
- 메리츠화재
- 삼성화재
- DB손해보험
실비보험이란?
'실비보험'은 우리나라 국민 5,100만 명 중 3,900만 명(전체 국민의 78%) 이상이 가입되어 '제2의 건강보험'이라고 불리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사실 이 보험의 정확한 명칭은 '실손의료보험'인데요, 실비보험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진료비 100%를 환자가 부담해야하는 ‘비급여’ 진료비를 부담하는 상품입니다.
보험가입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치료를 받았을 때 실제 병원에 지불한 돈을 보장해 주니 '실제 손실을 보장한다'고 해서 '실손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나 약제비를 보상 받을 수 있고, 실제로 제가 가입한 많은 보험들 중에 가장 많은 보험료를 타고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원래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되는 '비급여' 진료비는 본인이 100% 부담해야 하지만, 실비보험이 이 부분을 충당해 주기 때문에 의료비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4세대 실비보험 출시, 갈아타는게 이득?
2021년 7월 1일,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만큼 보험료를 더 부담하는 ‘4세대 실손건강보험(실손보험)’이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의 1~3세대 실비보험료보다 약 10~70% 저렴해져 기존 가입자들은 4세대 실비보험으로 갈아타는 것이 이득인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보험료는 1·2·3세대 중 가장 저렴하지만 보장은 가장 좋지 않습니다. (과거에 가입한 상품일수록 보장 내용이 좋고, 최근 상품일수록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이전 세대(1~3세대) 실손보험이 급여·비급여 치료를 모두 보장했던 반면에 이번에 출시된 4세대 보험은 급여와 비급여를 분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비급여 항목이 ‘특약’으로 분리되어 있어 특약에 가입해야만 비급여 항목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세대 보험에서는 보험처리를 하더라도 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최소 공제금액’도 함께 올랐습니다.
급여 항목은 병·의원급 최소 1만원, 상급·종합병원 최소 2만원, 비급여 항목은 최소 3만원으로 인상됩니다.
단, 보험료는 1만원 대로 그동안의 실손보험 중 가장 저렴하다는 것은 충분히 메리트로 다가오네요.
4세대로 갈아타야 할지 말지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본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기존 실손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보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혜택도 혜택인데, 특히 현재 질병 때문에 정기적으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하는 가입자들은 기존 실비보험이 유리합니다.
다만 실비보험에 가입은 되어 있는데 병원에 갈 일이 거의 없어 매달 허투루 나가는 보험료가 아깝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타는 것도 괜찮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실비보험 가입조건
최근 일부 보험사들은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가입 심사기준을 강화하였습니다. 올 7월 1일, 4세대 실손보험이 출시됐지만, 실비보험 특성상 손해율이 높은 만큼 보험사들이 선제적으로 가입기준을 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가입조건은 보험사마다 약관이 다르므로 반드시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꼼꼼히 확인해셔야 합니다.
보통은 1~6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최고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1년 내 통원치료비 130만 원에서 외래비 25만 원, 약제비 5만원으로 1년에 180건 안에서 보험 혜택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비보험 같은 경우에는 최근 2년간 장기보험의 보험금이 모든 보험사를 합쳐서 50만원을 초과할 경우 실손보험 가입이 어려줘 졌습니다.
또한 기존 61세 이상인 고객이 방문진단심사를 거치면 실손보험 가입 여부가 결정됐지만, 24일부터 51세 이상 대상자가 서류 심사를 통해 실손보험 가입이 가능한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 실비보험 추천 및 비교
메리츠화재 실비보험 확인
메리츠화재 실속건강보험은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했지만 병원 입원 시, 입원 / 수술비가 부담되는 분들을 위한 추가 보장 상품입니다.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입원일 첫 날부터 매일 보장 가능
- 크고 작은 질병, 상해사고 구분 없이 입원일당을 보장
- 첫 날부터 보장금액 100%, 최대 180일 한도로 매일 매일 보장
- 입원일 한도는 30일 한도 또는 180일 한도 중에서 선택 가능
2. 동네 병원 / 큰 병원 상관없이 OK!
- 종합병원 입원하면 매일 3만 원, 상급종합병원에 입원하면 매일 7만 원 보장
- 상급종합병원의 중환자실에 입원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에는 첫 날부터 1일당 17만 원을 든든하게 보장.
(기본계약 1만 원 + 종합병원입원일당 2만 원 가입 시)
3. 1~7종 폭넓은 수술비 지원
: 약관에서 정한 수술 종류에 해당된다면 1~7종에 따라 수술비를 보장.
(1회의 입원 당 또는 1회의 통원 당 1회의 수술에 한하여 보장하며 하나의 수술 코드당 연간 3회에 한하여 보장)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비보험 확인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비보험은 감기와 같은 사소한 질병부터 암, 뇌졸증, 심근경색증 등 중대질병과 상해사고까지 꼭 필요한 의료비 보장으로 환자가 부담한 병원비를 보장해 줍니다.(단, 자기부담금 공제)
1. 합리적인 실손의료비보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급여 실손의료비(상해/질병)와 비급여 실손의료비(상해/질병), 비급여 실손의료비(3대) 특약 분리.(*비급여 실손의료비(3대) : 도수치료·체외충격파·증식치료 / 주사료 / 자기공명영상진단(MRI/MRA))
2. 직전 2년간 비급여 보험금 지급이 없었다면, 갱신 시 영업보험료의 10% 할인 혜택
3. 갱신 전 최대 1년간의 비급여 보험금 지급실적에 따라 비급여 특약의 보험료를 5단계로 구분하여 차등적용(할인/할증) 합니다.(24년 7월 이후)
4. 단, 비급여 보험금 지급실적에서 산정특례대상질환(암/뇌혈관/심장/희귀난치성질환 등)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장기요양대상자 중 1/2등급으로 판정 받은 자에 대한 비급여의료비는 제외합니다.
5. 꼭 필요한 실손의료비 보장을 100세까지 보장 가능
실손의료비 보장의 보험기간은 5년이며 관련 규정상 1년 단위로 보험료가 변경되며(모든 보험회사 공통)
5년 만기 후에는 재가입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이 가능합니다.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실비보험
🔶 무배당 프로미라이프 다이렉트 실비보험
* 자동갱신에 따른 사항
- 본 상품은 매년마다 최대 5년까지 자동 갱신되며, 갱신 시에 적용되는 보험료는 피보험자의 최근 위험률(성별, 연령 등), 손해율 등을 기준으로 매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회사는 갱신인 15일 전까지 변경된 보험료를 안내하며, 보험계약자가 갱신일 15일 전까지 별도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계약은 자동으로 유지 됩니다.
지금까지 실비보험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오늘 전달해드린 내용 다시 한 번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보험 상품 찾으시기 바랍니다:)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아래 댓글에 남겨주시고, 아래 돈이 되는 정보 공유해드릴테니 읽어보세요!
✅ 함께보면 좋은 글
댓글